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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처기 1과목

new 보라 2023. 1. 26. 19:02

☆ 파트 1

 

* 나선형 모형 순서 : 계획수립 → 위험분석 → 개발 및 검증 → 고객평가

 

* 스크럼 : 스크럼은 팀원 스스로 팀 구성, 모든 것을 스슬 해결

     ㄴ 구성  : 제품책임자(이해도 가장 높음, 주로 개발 의뢰자)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스크럼마스터(가이드역할), 개발팀(위에 두개 제외한 모든 팀원 7~8명)

 

 

 

 

* XP (eXtreme Programming) :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,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

     ㄴ XP의 5가지 핵심 가치 : 의사소통, 단순성, 용기, 존중, 피드백

 

* WAS (Web application server) :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

     ㄴ 종류 : Tomcat, GlassFish, JBoss, Jetty, JEUS, Resin, WebLogic, WebSphere

 

 

 

*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: 도출 → 분석 → 명세 → 확인

 

자주나옴(3번)

 

* 요구사항 분석 : 문서화 활동. 타당성 조사. 비용과 일정 제약 설정. 

     ㄴ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,

        자료 흐름도(DFD), 자료 사전(DD),

        소단위 명세서(Mini-Spec.), 개체 관계도(ERD),

        상태 전이도(STD), 제어 명세서 

 

 

*  자료 흐름도 (DFD) : 프로세스, 자료흐름, 자료저장소, 단말 (4개)

엄청 자주 나옴(5번)

* 자료사전(DD) : 자료흐름도 자료를 더 자세히 (데이터 설명하는 데이터를 메타데이터 라고 함)

 

3번 나옴

* HIPO(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) : 시스템의 분 석 및 설계나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기법

 

* 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 : 시스템 분석, 설계,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 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 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
    ㄴ UML의 구성 요소 : 사물(Things), 관계(Relationships), 다이어그램(Diagram) 등..

 

* 관계 : 연관관계, 집합관계, 포함관계, 일반화관계, 실체화관계

            의존관계(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 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관계이다.),

 

* 다이어그램 : (엄청자주나옴7번)

      ㄴ 구조적 다이어그램(정적 모델링)행위 다이어그램(동적 모델링)

 

 

위에 이미지에 대한 다이어그램 설명 (자주 나오는 것들)

 

 

*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: 시스템, 액터(주액터/부액터), 유스케이스, 관계

*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: 클래스, 제약조건, 관계 등..

* 순차 다이어그램(동적)  구성요소 : 액터, 객체, 생명선, 실행상자, 메세지

 

 

*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

   ㄴ CLI(Command Line Interface) 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
   ㄴ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 : 아이콘.. 인터페이스

   ㄴ NUI(Natural User Interface) : 말 행동으로 조작 인터페이스

   ㄴ VUI(Voice User Interface) : 음성으로 조작 인터페이스

   ㄴ OUI(Organic User Interface) : 사물과 사용자간 인터페이스 (사물인터넷 등)

 

*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 원칙 : 직관성, 유효성, 학습성, 유연성

 

*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지침 : 사용자중심, 사용성, 심미성, 오류발생해결

 

* UI 설계도구

    ㄴ 목업 : 유사하게 만든 정적 형태 모형이나 실제로 구현 안됨

    ㄴ 프로토타입 : 실제 구현처럼 테스트 가능 동적형태

    ㄴ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요구사항

 

 

4번 나옴      (119 테스트)

 

4번 (위에랑 이어서) 이식성 나옴

 

4번

 

 

* 기타패턴 중에 마스터-슬레이브 패턴 (Master-Slave Pattern) 1번나옴

  :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슬레이브 컴포넌트로 작 업을 분할한 후,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 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

   장애 허용 시스템과 병렬 컴퓨팅 시스템에서 주로 활용됨

 

 

 

 

* 럼바우 분석기법 : 객 동(상태) 기(자료)

 

* 객체지향 설계원칙

 

* 결합도 :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.          강할수록 품질이 낮다. 강하면 유지보수 어렵다

      ㄴ 내(용) > 공(통) > 외(부)  > 제(어) > 스(탬프) > 자(료)

 

* 응집도 : 독립적인 기능으로 정의되어 있는 정도.      강할수록 품질이 높다.

      ㄴ 우(연적) < 논(리적) < 시(간적) < 절(차적) < 통(통신/교환) < 순(차적) < 기(능적)

 

 

* 재사용되는 대상은 외부 모듈과의 결합도는 낮고, 응집도는 높아야 한다. (품질 높은 조건)

 

* GoF의 디자인 패턴은 유형에 따라 생성 패턴 5개, 구조 패턴 7개, 행위 패턴 11개 총 23개의 패턴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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